최근 인천 유나이티드 축구단이 터키 축구 구단을 사칭한 사기범에게 2억원을 사기 당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www.yna.co.kr/view/AKR20210322143700065
인천유나이티드, 외국선수 채무 대신 갚으려다 2억 사기당해 | 연합뉴스
(인천=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프로축구 K리그1 인천유나이티드가 외국인 선수의 채무를 대신 변제하려다가 사기를 당해 경찰에 수사 의뢰하기로 ...
www.yna.co.kr
인천 유나이티드 축구단 정도면 내부에 상당한 인재들이 있을 것인데, 왜 이런 사기에 피해를 입을까 하고 생각 하실 것입니다. 인천 유나이티드 축구단이 어떠한 방식으로 사기를 당하였는지는 자세히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국제 송금 사기는 생각보다 교묘해서 쉽게 사기임을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국제 송금 사기의 피해를 입고 있는데, 이는 기업들이 잘못을 해서 그런 것이 아닙니다. 사기 수법이 워낙 교묘하기에, 해외 거래를 많이 하는 기업들도 속아넘어 가는 것입니다.
국제 사기단의 범행 방식
법무법인 케이앤피는 국제 송금 사기 사건에 대하여 몇 차례 업무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 송금 사기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 지 설명을 해 드리겠습니다.
아래에서는 한국 기업 X가 독일 기업 Y로부터 자동차 부품을 수입하며, 이 두기업이 이메일을 통해 업무 연락을 하고, 인보이스를 주고 받는다고 가정하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이메일 해킹
국제송금사기의 첫 단계는 이메일 해킹입니다.
사기단은 X나 Y의 이메일을 해킹할 것입니다. 그 후 X와 Y사이의 이메일을 분석합니다.
사기단은 이메일 내용이나 이메일에 첨부된 각종 서류 등을 분석해서 한국의 X사와 독일의 Y사 사이에 어떠한 거래가 있는지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X의 업무 담당자는 X-1이고, Y의 업무 담당자는 Y-1라는 사실을 알아냅니다.
현재 X-1과 Y-1은 자동차 부품 구입과 관련하여 논의중이고, 단가에 대한 협상을 진행중입니다.
2. 새로운 이메일 계정과 계좌 만듬
원래 한국의 X사와 연락을 하던 독일의 Y사 담당자 Y-1의 이메일은 Y-1@Ycompany.de였습니다.
그런데 사기단은 Y사와 착각을 하게끔 도메인 주소를 만듭니다. 그리고 담당자 이름을 Y-2로 명명합니다. 사기단이 만든 이메일 계정은 Y-2@Ycompany-de.com입니다.
또한 통장도 만듭니다. 독일이나 유럽의 다른 지역에 Ycompany를 세웁니다. 그리고 새로 만든Ycompany의 계좌를 만듭니다.
3. 한국의 X사에 이메일을 보냄
국제 사기단은 Y-2@Ycompany-de.com 이메일 계정을 이용하여 X-1에게 이메일을 보냅니다.
이메일의 형식은 Y-1 의 이메일과 동일하게 합니다. 이메일 하단에는 Y사의 로고, 주소, 홈페이지 주소 등이 적혀 있으므로 X-1은 Y-2가 당연히 Y사의 직원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Y-2는 X-1에게
- 담당자가 Y-1에서 Y-2로 바뀌었다.
- 너희가 제시한 조건을 받아들이겠다.
- Y회사의 계좌 번호가 바뀌었다.
- 인보이스를 보낼테니 새로운 계좌로 송금해라.
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냅니다.
국제사기단은 이메일 해킹을 통해 Y회사가 어떠한 양식의 인보이스를 사용하는 지 잘 알기 때문에 쉽게 Y회사와 동일한 양식의 인보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Y-2가 보내온 인보이스는 이전 Y사가 사용하던 양식과 동일하고 다만 계좌 번호와 Beneficiary의 주소만 바뀌어 있습니다.
4. X-1은 Y-2를 의심하기 어려움
X-1은 Y-2가 그동안의 대화 내용을 잘 알고 있고, Y-2의 이메일은 Y-1의 이메일과 형식이 같으며, Y-2가 보내온 인보이스도 독일 Y사의 이전 인보이스와 동일한 양식이기 때문에 국제 사기단이 자신을 속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돈을 송금합니다.
5. 송금을 한 뒤 한참이 지나도록 구매품이 오지 않음
X-1이 송금을 하고 며칠 뒤 Y-2는 X-1에게 물품 대금을 잘 받았다며, 바로 물품을 발송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물건은 오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 X-1은 물건이 오지 않는다고 Y-2에게 이메일을 보내지만 Y-2는 답변하지 않습니다. Y-2가 답변을 하지 않자 X-1은 이전 업무 담당자인 Y-1에게 이메일을 보내고, 그제서야 자신이 사기를 당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국제 송금 사기를 예방하려면
위와 같이 국제 송금 사기는 알아채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기단은 X사와 Y사 사이의 거래 내용을 잘 알고 있으며, Y사 양식을 이용한 이메일을 사용하고, 사기단이 보내는 문서도 Y사 양식입니다.
국제 송금 사기를 의심해 볼 수 있는 단서가 있습니다. 담당자 변경과 계좌 변경입니다.
이전부터 연락해 오던 담당자가 바뀌었다거나, 이전부터 거래하던 계좌와 다른 계좌번호를 알려준다면 국제 송금 사기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단서가 포착된 경우 이전 담당자(우리 사례에서는 Y-1입니다.)에게 연락을 하여 담당자가 Y-2로 바뀌었는지, Y사의 계좌가 바뀌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국제 송금 사기를 당했을 경우 조치
국제 송금 사기를 당한 경우 최대한 빨리 움직여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 Y사로부터 아래의 내용을 확인하는 문서를 받거나 최소한 이메일이라도 받아야 합니다.
- X사가 송금한 계좌는 Y사가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Y사는 X사로부터 송금을 받은 적이 없다.
- Y-2는 Y사의 직원이 아니다.
- Ycompany-de.com는 Y사가 사용하는 도메인 이름이 아니다.
2) X사가 송금을 의뢰한 은행에 연락하여 송금을 중단시켜야 합니다.
송금은 일반적으로 "한국의 은행- 미국의 중개 은행 - 독일의 은행"을 거칩니다. 따라서 해외 송금은 며칠의 시간이 걸립니다. 운이 좋다면, 국제 사기단이 돈을 인출하기 전에 송금을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3) 한국 경찰에 연락합니다.
4) 현지 로펌에 연락합니다.
세계 각국은 나름대로의 송금 사기에 대한 구제책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지 로펌을 통한다면 그 나라 법에 따라 신속하게 계좌 동결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법무법인 케이앤피도 국제 송금 사기와 관련하여 현지 로펌과 협조한 적이 있습니다.
결론
국제 송금사기는 예방이 중요하며, 사기를 당한 후에는 최대한 빨리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일단 사기단이 송금된 돈을 인출해 가면 사기단을 잡기 어렵고, 피해를 구제받기도 어렵습니다.
인천 송도 법무법인 케이앤피
변호사 김태진
'국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국 회사와 해외에서 조인트 벤처 설립에 관한 MOU 작성 사례(영문 계약서 작성, 검토사례) (0) | 2022.05.09 |
---|---|
국제거래 계약서 작성, 브라질 회사와 국내 회사 사이의 영문 계약서 수정 및 검토 사례 (0) | 2021.09.20 |
국제거래 계약서(영문 계약서) 검토 (0) | 2021.02.10 |
외국인 투자와 관련된 법률문제 자문 - 법무법인 케이앤피(인천, 송도) (0) | 2020.04.13 |
주식 질권 실행 및 자사주 취득(국제 거래 사건 처리 사례) (0) | 2019.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