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소프트웨어 분쟁 승소 사례

법무법인 케이앤피는 소프트웨어 하자로 인한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청구금액을 70% 상당 감액하는 화해를 이끌어냄으로써 분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관련된 분쟁은 복잡할 수 있으며 종종 지적 재산권법, 계약법 등 다양한 법률을 잘 알아야 합니다. 아울러 기술을 이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분쟁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변호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술 이해:

소프트웨어 분쟁에서 고객을 효과적으로 대리하려면 변호사가 관련 기술을 이해해야 합니다. 법무법인 케이앤피는 많은 소프트웨어 관련 분쟁을 통해 소프트웨어 작동 방식,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업계 표준 및 분쟁 대상 소프트웨어의 특정 특성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2. 영업비밀, 지적 재산권법:

프로그래머가 이전에 근무하던 퇴사하고, 경쟁 기업으로 이직을 한 뒤, 비슷한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을 때 이전 회사에서 이직한 프로그래머와 이직한 회사를 영업비밀 침해 또는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권 침해로 형사 고소를 하거나 민사 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소스 코드가 일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영업비밀이나 지적재산권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적인 것임을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법무법인 케이앤피는 여러 건의 컴퓨터 프로그램 영업비밀 침해사건에서 해당 소스 코드가 영업비밀이 아닌 일반적인 소스 코드임을 입증하여 무죄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3. 계약법: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은 일정한 형태의 라이선스 계약에 따라 배포됩니다. 이러한 계약은 종종 분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보증, 면책 또는 라이선스 범위와 관련된 조건이 포함될 때 더욱 그렇습니다. 변호사는 이러한 계약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법무법인 케이앤피는 금융자동화기기 구동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사용권의 범위, 프로그램 소스는 누구에게 권리가 있는지 등에 대한 분쟁에서 승소한 경험이 있습니다.

 

4. 포렌식 분석:

소프트웨어 분쟁에서 경쟁사가 자사의 프로그램을 무단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세한 분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프로그램 코드의 일치율 비교를 통해 입증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법무법인 케이앤피는 의뢰인,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이러한 분석을 수행하고 재판부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결과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5. 산업 관행:

소프트웨어 산업의 여러 부문에는 서로 다른 표준 관행이 있습니다. 법무법인 케이앤피는 이러한 관행을 이해고, 재판부를 설득하여 의뢰인이 합리적인 관행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였음을 입증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었습니다.

 

법무법인 케이앤피 바로가기